(경인미래신문=이정우 기자)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민 의견을 수렴해 시민들이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2022년 예산의 일부를 편성하는 2021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4일부터 3월 31일까지 3개월간 공개 모집한다.
올해 제안사업 공모는 각 동 주민총회가 시작되는 8월 전에 사업 적정성 심사를 마쳐 참여예산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공모 시기를 앞당겨 시행한다.
이번 공모는 50억 규모로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시 정책 14억, 동 특화 14억, 동 지역 사업 22억 이내 범위에서 선정하게 된다.
공모 신청은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juminys.siheung.go.kr)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관내 18개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동 자체 심사, 부서 검토, 예산 적정성 심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사전심사, 주민총회 및 주민참여예산 주민투표 한마당을 거쳐 위원회 의결로 최종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2022년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22일 개최한 2020년 제5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는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주요변경 사항으로는 ▲1년 365일 상시 접수창구 구축 ▲동 자체 심사 과정 신설 ▲주민자치회 연계 주민참여예산 선정 절차 확립 ▲주민참여예산 모니터링 강화 및 차등 인센티브 제공 등이며 이를 통해 시민이 주인인 열린 행정을 실현하는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