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춘천 2.6℃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안동 4.5℃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창원 7.8℃
  • 광주 8.3℃
  • 부산 7.7℃
  • 목포 7.3℃
  • 홍성(예) 3.6℃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시흥소식] '안전하게 준비된 코로나19 백신, 접종하세요' 등

(경인미래신문=민경호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코로나19 백신 오접종으로 인한 사고를 미리 방지하고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백신 예방접종을 위해 최근 20여일간 지정된 132개소 위탁의료기관의 방문점검을 마무리했다.

 

 

1일 시에 따르면 점검을 통해 백신 유효기한, 백신 보관 냉장고 관리실태, 백신별 구분 보관 여부, 예방접종 제반사항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고 점검 시 미비 사항에 대해 보완해 추후 2차 점검을 마쳤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보관 온도가 중요해 전력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맞아 백신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는지를 중점적으로 점검했으며 백신 보관 온도 일탈 발생 시 즉시 보고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한편 시흥시보건소는 위탁의료기관에 예방접종 관련 사항을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수시로 안내하며 관리해 왔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코로나19 재유행이 시작된 현재, 시흥시 132개소 의료기관에 코로나19 백신이 항상 준비돼 있다"며 "50세 이상 시민들의 위중증화 위험을 낮출 수 있는 4차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및 상담은 시흥시보건소 예방접종실과 정왕보건지소 예방접종실로 연락하면 된다.

 


- 시흥시, 수도권 유일 생태문화도시 조성 발자취 영상 공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제작한 '2022년 생태문화도시 시흥 홍보 영상'을 최근 공개했다.

 

 

1일 시에 따르면 '2022년 생태문화도시 시흥 홍보 영상'은 그동안 시흥시가 수도권 유일의 생태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펼친 다양한 사업과 그에 따른 인적∙물적 성과와 이를 통해 평범한 삶을 문화로 변화시킨 시민들의 인터뷰로 구성, 2019년부터 시민들과 동행한 문화적 실험과 발자취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홍보 영상은 문화도시 사업 참여를 통해 시흥 엄마배우로 새로운 삶을 살고 있는 주부 김민영 씨(여, 43세), 평범한 카페에 문화의 옷을 덧입혀 새로운 골목상권 활력을 도모중인 자영업자 김지훈 씨(남, 36세), 에코-크리에이터 양성과정에서 개발한 캐릭터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의 꿈을 이룬 대학생 공상희 씨(여, 21세)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내 삶을 문화로 바꾸는 도시, 작은 일터가 문화로 풍성해지는 도시, 문화가 다음세대로 이어지는 도시'로서의 방향성과 가치를 풍부히 담아냈다. 

 

그간 시흥시는 '에코-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영유아를 위한 공연 창작개발과정' 등을 통해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한 창작콘텐츠 120여건을 개발하고 '문화두리기 역량 강화', '시흥문화메이커' 등을 통해 지역문화매개자이자 시민 문화기획자 140여명을 양성해왔다. 

 

현재 이들은 시흥 곳곳에서 관련 단체를 만들거나 독립기획자로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19년부터 시작된 시흥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을 통해 다양한 인적, 물적 성과가 나타나면서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로서의 기반이 두터워지고 있다"며 "이번에 제작한 생태문화도시 시흥 홍보 영상을 통해 문화의 가치를 확산하고 다양한 연령대와의 공감대 형성으로 더 많은 시민이 문화로 주인공이 되는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공개된 '2022년 생태문화도시 시흥 홍보 영상'은 시흥시청 및 시흥문화예술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ABC 행복학습타운에서 만나는 한여름의 꿈, 2022 시흥 매직 페스티벌 개최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역특화 관광축제 지원 사업으로 공모에 당선된 '2022 시흥 매직페스티벌'을 오는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대야동 ABC 행복학습타운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한여름의 꿈, 마술의 세계로 초대합니다'라는 주제로 무더운 여름철 더위를 날려버릴 다양한 마술쇼와 마술 체험을 시민에게 선보인다. 

 

ABC 행복학습타운의 ABC홀 대극장, 으뜸관 전시실, 잔디광장 등 곳곳에서 아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풍성한 즐길거리를 마련했다. 

 

시민들은 매직 갈라쇼, 마임공연, 버블공연, 인형극 등의 특별 공연을 관람할 수 있고 마술의 세계를 간접 경험하는 마술도구 체험, 트릭아트존 체험, 페이스 페인팅, 마술의상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 개최되는 '마술 콘테스트'는 국내의 마술사를 꿈꾸는 이들을 위해 준비한 대회로 주니어부문·시니어 부문 예선을 통과한 분야별 최대 10팀이 본선 무대를 8월 28일 ABC홀에서 펼칠 예정이며 본선 1등은 50만원, 2등은 30만원, 3등은 20만원을 시상한다.

 

'2022 시흥매직페스티벌'은 축제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특별공연 관람(갈라쇼, 원맨쇼, 매직콘테스트)은 사전 참가자 접수를 받고 있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축제 운영팀 또는 시흥시청 관광과로 연락하면 된다.

 


- 월곶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복덩이' 참가자 모집

 

월곶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 월곶동 청소년의 방과후 활동 지원을 위한 '하반기 방과후아카데미' 참여 청소년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복덩이'는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5~6학년생들에게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 3시부터 7시까지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및 학습지원, 체험문화 활동, 자치활동 등의 운영 및 생활 관리 돌봄을 지원하는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시흥 지역의 문화체험을 경험하고 애향심을 키울 수 있는 주말 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오이도 선사유적공원, 박물관을 탐방할 계획이다.

 

월곶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삶을 주도하고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성장·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청소년들과 함께 소통하고 성장하는 방과후아카데미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청소년과 보호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복덩이' 관련 세부신청 방법 및 자세한 내용은 월곶청소년문화의집 방과후아카데미로 문의하면 된다.

 


- 시흥시, 마을공동체 구축 활발... ‘함께하는 희망마을’ 2차 공모사업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마을에 필요한 일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희망마을만들기 2차 사업' 참여단체를 오는 8일까지 모집한다.

 

 

공모사업 지원 자격은 시흥시에 생활기반(거주지, 직장, 학교)을 둔 주민중심 공동체가 해당된다. 

 

신규 공동체 모임은 3인 이상, 마을 공동체 활동 경험이 있는 주민모임은 10인 이상 구성 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번 공모사업은 희망마을만들기 시작을 위한 사전 준비과정을 통해 ▲내실 있는 마을공동체를 형성하는 물꼬마을 ▲마을의 전통이나 유래를 찾고 고유 특색을 발굴하는 마을 특색 찾기 활동 ▲지역 단위 마을회관‧아파트단지 등 기존 공간의 활용도가 낮고 방치된 유휴 공간을 리모델링해 공동체 활동의 거점공간을 마련하는 공유공간 조성 사업 등 다양한 마을 활동을 공모한다.

 

신청 단체(모임)를 대상으로 서면 및 희망마을만들기 위원회 심사를 거쳐 8월 말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선정된 단체(모임)는 8월 말에서 9월 초 시흥시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사업 신청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서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 또는 시흥시청 주민자치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주민자치과 마을만들기팀으로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