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춘천 2.6℃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안동 4.5℃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창원 7.8℃
  • 광주 8.3℃
  • 부산 7.7℃
  • 목포 7.3℃
  • 홍성(예) 3.6℃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시흥소식] 시흥시, 공유재산 발굴 약 41억 재정 확보 등

(경인미래신문=민경호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27년간 사유지로 방치된 공유재산 57필지(6887㎡)를 찾아내 지난 6일 시흥시로 소유권을 이전함으로써 자산가액 약 41억원의 재정을 확충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공유재산은 1994년에 실시된 주택건설사업 시행 시, 공공시설(도로)로 조성돼 당시 법률에 따라 시흥시로 무상 귀속돼야 할 토지였으나 소유권 이전 절차가 누락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시는 당시 주택건설사업 및 도로에 대한 실시계획 인가 서류 등 관련 자료를 찾아내 주택건설의 사업시행자를 상대로 한 소송을 제기했고 지난 6월 16일 승소했다.

 

시는 이번 판결로 토지 소유권을 확보했을 뿐 아니라 공공시설(도로)임에도 사유지로 방치돼 있는 토지들을 공유 재산화함으로써 토지에 대한 정당한 권한을 획득했다. 

 

이로써 향후 도로 정비 등을 통해 시민 편의를 증대시킬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방치돼 있는 사유지를 시유지로 만듦으로써 시의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었다"며 "시민 편의 증대를 위해 앞으로도 공유 재산 발굴에 힘쓰고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시흥시, 공무원 전담제 통해 시흥스마트허브 악취 저감 강화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악취방지법 위반 사업장에 대한 대응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전년도 행정처분 사업장을 대상으로 정기 지도점검 뿐만 아니라 시흥시 대기정책과 전체 직원을 사업장별 담당자로 지정해 분기별로 해당 사업장을 방문하고 시설 개선 독려와 운영 시 애로사항 등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도록 공무원 전담제를 마련했다. 

 

공무원 전담제는 악취방지법 위반 사업장의 집중 관리 및 주기적인 지도·점검을 통해 스마트허브 내 악취 저감은 물론, 사업장의 자율적인 환경관리 인식 제고를 목표로 추진됐다. 

 

이로써 2021년도 위반 사업장 52개소를 대상으로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4개월에 걸쳐 대기정책과 전 직원의 지도·점검과 애로사항 청취에 나섰다.

 

특히 전년도 악취방지법 위반 사항에 중점을 두고 대상 사업장을 점검한 결과, 모든 사업장에서 재발 방지에 힘쓰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다수의 사업장들이 시에서 진행 중인 방지시설 교체 및 유지관리 지원 사업에 적극적인 참가 의사를 밝혔다.

 

이외에도 시는 시민 참여 악취 발생 저감 및 감시활동 강화를 위해 지난 3월부터 민간환경 감시원을 활발히 운영 중이다. 

 

악취 발생 신고가 접수되면 즉시 공무원과 감시원이 출동해 민원 응대에 집중하고 있으며 7월~8월 하절기에는 한층 더 심해진 악취를 막기 위해 24시간 감시 체계를 가동 중이다. 

 

한편 하반기에는 해당 사업장을 대상으로 공무원 전담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우희석 시흥시 대기정책과장은 "그동안 악취방지법 위반 업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앞으로 공무원 전담제뿐만 아니라 다방면의 악취 줄이기 사업을 추진해 시흥시 악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시는 악취 개선을 위한 기본 정책 추진은 물론 시민 참여형의 악취 감시 체계를 구축하는 등 시흥시만의 정책 실현을 꾸준히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무더위쉼터 휴일 긴급 운영 편성

 

어르신들 휴일도 시원하게 보내세요!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선미, 이하 ‘노인복지관’)이 휴관일인 지난 24일 복지관의 문을 열어 무더위에 지친 어르신이 시원하게 쉴 수 있도록 무더위쉼터를 긴급 추가 운영해 시민들의 편의를 높였다.

 

 

28일 복지관에 따르면 무더위쉼터 긴급 운영 기간은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로 일요일과 공휴일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노인복지관의 문을 열어 어르신들에게 냉방시설, 생수, 방역물품 등이 갖춰진 안전하고 시원한 휴식처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선미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장은 "폭염에도 시원하게 쉴 곳 없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해 무더위쉼터를 휴일에도 지속 운영하기로 결정했다"며 "방역수칙 준수와 쾌적한 환경 관리를 통해 어르신들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능곡동)과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은행동)은 모두 무더위쉼터로 지정돼 있으며 휴일 긴급 운영도 동일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무더위 쉼터 관련 문의는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으로 하면 된다.

 


- 시흥시, '제20회 늠내 전국 음악 콩쿠르' 개최

 

시흥시 음악협회가 제20회 늠내 전국 음악 콩쿠르((구) 시흥시 전국음악콩쿠르)를 오는 9월 3일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총 4개 부문(피아노, 관현악, 성악, 동요)으로 진행하며, 참가 대상은 전국 초‧중‧고‧대학 및 일반부(만 30세 이하)다. 

 

전체대상(도지사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만원과 함께 국내 유수의 오케스트라와의 협연 기회가 주어지며 부문별 대상(시장상) 수상자에게도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이 밖에도 부문별 최우수상(국회의원상)과 우수상(시의장상)에게 상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서는 오는 8월 22일부터 28일까지 이메일로(피아노 siheungmusic@naver.com, 관현악(플룻, 바이올린)과 성악, 동요 dubia00@naver.com)만 접수 가능하다.

 

참가 신청서는 시흥시 음악협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음악협회 홈페이지 및 카카오채널 시흥시 음악협회, 시흥시 음악협회로 문의하면 된다.

 


- 시흥시, 폭염 대비 위기가구 집중 관리 나서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폭염 및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에 따라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해 지원하는 돌봄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시는 보건복지부 빅데이터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 1571명(기초수급 중지, 단전·단가스, 휴·폐업 등)에 대해 8월 말까지 집중관리를 통해 맞춤형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폭염에 취약한 고령의 독거노인을 중심으로 안부 전화, 가정 방문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위험에 대비하고 현장 중심 관계기관인 ▲시흥경찰서 ▲(주)한전엠씨에스 시흥지점 ▲삼천리도시가스 등과 연계해 발굴·지원한다. 

 

발굴된 대상자에게는 긴급복지사업을 통해 경제적 지원을 신속히 처리하고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대상자별로 복합적인 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해 안정적인 생활을 도울 예정이다. 

 

또한 삼미시장 일대 주취자에 대해서는 유관기관 협력을 통해 온열질환 사고를 대비하는 등 현장보호 강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상익 시흥시 복지정책과장은 "폭염과 자연재해 등에 취약한 대상자에 다각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위기가구가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 과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 건강한 과림동 가꿔 

 

과림동 꿈빛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민자근, 공공위원장 조철재)가 치매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2022년 마을복지계획 사업'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과림동은 관내 노인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편이지만 지리적 여건상 병의원이 부재하고 교통이 불편해 노인들의 치매 검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1%복지재단으로부터 예산을 지원받고 시흥시치매안심센터와 협업해 경로당 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프로그램에서는 치매선별검사를 통해 우울증 및 인지 기능평가를 진행하고 선별된 치매 고위험군의 경우 치매안심센터 담당자 배정과 더불어, 과림동 맞춤형복지팀 사례관리가 이뤄질 예정이다.

 

찾아가는 치매예방교실은 6월부터 11월까지 1개소 당 총 8회기 열린다. 

 

주 1회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이 보다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치매예방체조, 에코백 색칠하기, 두뇌건강 놀이책 등 다양한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어르신들은 본인이 직접 가방과 열쇠고리 등을 만들면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낄 뿐 아니라, 이웃과의 소통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돼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조철재 과림동장은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19로 어르신들이 집안에서만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정신건강과 인지기능이 많이 약화돼 있다"며 "과림동은 특히 교통시설이 불편하고 여가시설이 부족해 다른 동보다 해당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한데 이렇게 여러 기관의 협업을 통해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소년 꿈 응원하는 장학금 전달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상동 / 민간위원장 박순애)는 지난 26일 박순애 민간위원장 등 협의체 임원들과 학생 및 학부모가 참석한 가운데 '연성동 청소년 행복드림' 전달식을 개최했다. 

 

 

'연성동 청소년 행복드림' 사업은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선정된 2022년 연성동 마을복지사업중 하나로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장학금을 전달하고 다양한 자원 발굴로 후원을 연계하는 사업이다. 

 

이번 장학금 지원 대상자는 평소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대학생 위주로 총 6명의 학생을 선정했다. 

 

이는 지난 제5차 연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월례회의 시, 지원 대상자와 지원 규모 등에 대한 의결을 통해 확정한 결과다. 

 

이번에 장학금을 받은 한 학부모는 "우리 아이를 위해 이렇게 소중한 장학금을 주셔서 감사드리고 아이 교육에 잘 사용하겠다"라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박순애 민간위원장은 "연성동에 거주하면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는 모범적인 학생들에게 협의체 위원들의 마음을 담은 장학금을 전달하게 돼 매우 뿌듯하다"며 "연성동 청소년 행복드림사업은 연성동 주민들이 직접 선정해주신 마을복지계획 사업인 만큼, 관내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상동 연성동장은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소외되는 어려운 이웃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민관이 협업하며 노력해나가겠다"고 전했다.